생활지원사는 요양보호사와 많이 비교되는 직업중 하나입니다. 생활지원사로 활동하기위해서는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데요, 오늘 이 글을 통해 어떻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요양보호사와 비슷한을 하지만 엄연히 다른 직종인 생활지원사 신체적인 케어보다는 복지관 물품 들을 전달하거나 취미활동을 해주거나 말벗이 되어주는 다소 요양보호사보다는 업무가 쉬운 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부터 어떻게 자격증을 취득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목차
생활지원사 자격증 취득하기
교육 듣기
생활지원사 자격증은 한국교육평가 개발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위 버튼을 클릭하시면 한국교육평가개발원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여기 페이지에서 생활지원사를 클릭, 하단에 있는 수강을 신청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강의 비용이 부담스러운 분들은 국민 내일 배움 국비신청을 진행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 이동해보시기 바랍니다.
시험 보기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노인 돌봄과 관련한 지원하는 업무를 하는 일인 생활지원사는 고등학교만 졸업했다면 누구나 시험보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수강 기간은 보통 4주 정도 걸리며, 시험 성적이 100점 만점에 60점만 넘을 경우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생활지원사 자격증은 민간 자격 정보시스템에 등록되어있는 기관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민간자격증이기 때문에 31개 기관에서 발급하고 있습니다.
커트라인이 높지않은 편이기 때문에 잘 읽어보면 누구나 60점을 넘길 수 있습니다.
생활지원사 하는 일
생활지원사는 보통 50대와 60대 여성분들이 많이 도전하는 직종입니다. 아래 복지로 사이트에서 노인맞춤 돌보서비스라는 서비스 항목이 있는데 이를 이행하는 업무를 진행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와같이 일상 생활이 어려운 취약 노인에게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하는 것 인데요, 노인 뿐 아니라 장애인, 한부모, 조손가정 등 사회적으로 취약계층에게 신체적일수도 있으나 정신적으로 상호작용을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사 측면에서는 청소, 세탁, 요리, 쇼핑 등과 같은 일상 생활과 관련된 업무를 도와주고 약을 복용하거나 도움, 식사, 운동 등을 도와주는 방식으로 지원 제공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대화를 통해 정신적으로 우울해지거나 외롭다고 느껴지는 마음을 읽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생활지원사 급여
생활지원사는 하루 5시간 가량 근무하기 때문에 만약 1주일에 25시간 근무할 경우 기본 급여는 1,254,450원 입니다.
간혹가다 주 40시간 구인광고도 확인할 수 있으나 보통은 5시간 가량 근무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