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운전을 하시는 모든 분들이 들으면 유용한 정보입니다. 바로 운전면허증 갱신 기간이 되었을 경우 필요한 준비물과 적성검사 여부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운전면허증 갱신
운전면허증을 잃어버린 경우는 재발급, 만약 운전면허증 기한이 도달했을 경우 갱신을 받으셔야 합니다.
오늘은 갱신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려드릴텐데요 운전하시는 분의 연령에 따라 갱신 주기가 다르기 때문에 이점 유의하시어 갱신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증 갱신 기간
✅65세 미만 운전자 : 10년마다 갱신
✅65세부터 75세 미만 운전자 : 5년마다 갱신
✅75세 이상 운전자 : 3년마다 갱신
위와 같이 나이가 65세 이상 될 경우에는 갱신 주기가 단축됩니다. 또한 만 70세 이상 운전자의 경우 매번 적성검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꼭 갱신 기간과 함께 적성검사 가능한 운전면허기관으로 방문하셔야 합니다.
만약 해당 기간을 놓칠 경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증 갱신 준비물
운전면허를 갱신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준비해야할 준비물이 있습니다. 바로 기존 갖고있는 기한이 모두 다한 운전면허증과 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 사진 입니다.
사진 사이즈는 3.5cm x 4.5cm 여야 하고 2매가 필요합니다. 수수료는 모바일ic의 경우 21,000원 그리고 일반 면허증의 경우 16,000원입니다.
보통 신체 검사가 필수적인데요 대형 및 특수 면허의 경우 7천원이고 기타 면허는 6천원 입니다.
✅ 사진 (3.5x4.5cm) 2매
✅ 수수료
✅ 기존 운전면허증
운전을 할 때 시력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시력 검사를 보게 되는데요 태백, 광양, 충주, 춘천, 문경 면허시험장의 경우 신체검사장이 별도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지역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가까운 안과 병원에서 신체검사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75세 이상 고령 운전자의 경우 치매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요, 치매 및 경도 인지장애일 경우 치매 진단서가 필요합니다.
또한 고령운전자 교육의 경우 아래 사이트를 이용해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