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하고 있는 분이라면 이 글을 집중해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사업년도에 따라 소득이 있는 법인사업자의 경우 법인세를 납부해야 하는데요,
지난 해 어느정도의 수입으로 세율이 어떻게 매겨지는지 이 글을 통해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법인세율이란?
각 사업년도에 따라 법인사업자의 경우 해외나 국내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한 세금을 납부합니다. 법인세율의 경우 매출, 즉 소득이 늘면 늘 수록 세율이 높아지는 구조로 매겨지고 있습니다.
법인의 유형에 따라 어떻게 세율이 적용되는지 이 글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법인세율표
보통 법인의 경우 영리와 비영리로 구분됩니다. 이에 따라 세율 적용되는 부분을 아래 표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법인세율 계산방법
법인세율 계산방법은 과세표준인 소득에 세율을 곱하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다만 과세표준=소득은 아닙니다. 과세표준에는 비과세소득이라던지 소득공제, 이월 결손금 등이 빠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좀 더 자세하게 법인세율 계산방법을 계산식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3억원의 소득을 벌어들이는 영리법인의 경우
3억원 - (이월 결손금 + 소득 공제 + 세액 공제) 가 바로 과세표준이 됩니다. 따라서 3억원에서 해당 공제되는 항목등이 모두 제외되고나서 세율을 곱해주는 것이 내야 할 법인세가 되는 것 입니다.
✔️ 법인세 = 과세표준 x 19%
여기서 만약 소기업이나 중소기업의 경우 중소기업 특별세액 감면에 따라 좀 더 공제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법인세 세액 공제 항목으로는 고용 증대 세액 공제, 사회보 험료 세액 공제, 경력단절 여성 세액 공제, 정규직 전환 세액 공제, 육아휴직 복귀자 세액 공제 에너지 절약시설 가속상각 특례 등 입니다.
또한 창업한 중소기업의 경우 4년 동안 반값으로 세액을 할인 받을 수도 있는데요, 이와 같은 공제되는 항목들을 잘 이용하시어 법인세를 최소한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법인세율 인하 소식
지난 해 2023년도 세법 개정안에 따라 법인세율이 1포인트씩 인하되었는데요, 이에 따라 기존 10%였던 첫번째 구간도 9%로 세율이 인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대 24%의 법인세율이기 때문에 세계로 따졌을 경우에는 중간정도 인데요,
이에 따라 많은 법인회사의 경우 좀 세금에 대한 부담이 덜해질 것 같은데요, 올해 법인세를 납부하는 모든 법인회사의 경우 위 알려드린 법인세율에 따라 계산하여 납부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