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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망진단서 발급방법

by 피프티이 2023. 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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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사망진단서 발급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가족을 떠나보내야 하는데 슬픔도 잠시, 행정적인 절차가 꽤 많기 때문에 마냥 슬퍼만 하고 있을 수가 없습니다.

 

사망진단서를 발급받기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이 글을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장례절차 순서

 

사망진단서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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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망진단서는 사망 사유에 대해 작성되어있는 사체검안서 처럼 사망을 증명하는 서류 입니다. 우리는 사망신고를 할 때 사망진단서를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작성방법과 함께 발급방법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사망진단서는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만 발행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의사가 진료를 받다가 사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사망 여부에 대한 판단을 통해 사망진단서를 발행합니다.

 

👆사망신고시 양식 받기

 

 

사망진단서 발급

 

살아있는 상태였다가 사망하는 경우에는 사망진단서가 발급되고, 심정지가 된 상태에서 병원에 후송될 경우에는 사체진단서, 사체검안서가 발행됩니다.

 

보통 사망진단서는 1부당 1만원 가량 비용이 듭니다, 사체검안서의 경우에는 실제 사망원인이 바로 확인이 불가하기 때문에 3만원 정도로 비용이 더 듭니다. 

 

👆상속세 신고시 필요서류는?

 

또한 사망진단서는 사망자의 유산을 상속하는 과정이나 연금 수령, 보 험금 수령 등에 필요하기 때문에 사망한 경우에는 꼭 발급받아야 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사망진단서는 처음 사망을 내린 의료기관에서 발급받으시면 되며, 발급을 신청하는 사람의 신분증을 확인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준비물을 지참하시어 발급하시기 바랍니다.

 

 

 

 

사망신고를 할 때에도 사망진단서가 필요하고 화장신고나 매장 신고시, 장례식장을 이용할 때에도 사망진단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따라서 여러군데에 제출해야 하는 이유로 한번 발급 받을 때 10부 정도 출력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장례절차와 비용은?

 

 

사망신고시 제출서류는? 

 

사망신고를 위해서는 사망진단서, 사체검안서와 같이 사망 사실을 진단하고 증명하는 서류와 함께 신고하는 사람의 신분증, 사망자의 가족관계 기본증명서가 필요합니다.

 

👆기본증명서 발급받으러가기

 

 

사망신고는 우리나라의 경우 인터넷 신청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사망신고를 위해서는 읍, 면, 동 주민센터를 이용하셔야 하며 사망 사실을 알게 된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꼭 신고해야하는 사망신고 기한이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속세율 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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