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토지 양도세율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토지를 매매할 때 차익이 생길 경우 해당 차익에 대한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오늘 이 글을 통해 토지 양도세율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토지 양도소득세율
보통 토지 양도소득세는 사업용이냐 아니냐에 따라 세율이 달라집니다. 보통 사업용 토지보다 비사업용 토지가 더 높은 세율이 적용되는데요,
기본 양도소득세율과 함께 비사업용 토지 세율일 경우 세율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양도소득세 기본세율
비사업용 토지 양도소득세율
또한 등기를 하지 않는 미등기 토지라면 양도금액의 70%가 세금으로 납부됩니다. 이는 토지를 취득 후 갖고있었던 보유기간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단기간 보유할 경우에는 매매차익을 위한 투기로 생각하여 세금이 많이 적용되는 점 참고하셔야 겠습니다.
지목별 사업용 토지 기준
농지
📌 도시지역 내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에 소재하지않는 농지로 기간 기준 내 재촌 또는 자경하는 농지
임야
📌 기간기준 내 임야 소재지에 거주하는 자가 소유한 임야
📌 공익상 필요 또는 삼립의 보호 육성에 필요한 임야
📌 거주 또는 사업과 직접 관련이 있는 임야
여기서 기간기준 충족되는 요건을 말씀드리면 양도일 직전 5년 중 3년, 또는 3년 중 2년 이상 사업에 사용한 경우여야 하며 토지를 보유한 기간 중에 60% 이상을 직접 사업에 사용한 경우입니다.
양도소득세 비과세 또는 중과세 자가진단
우리가 양도소득세를 내기 전 해당 주택이 비사업용 토지에 해당하는지 체크해볼 수 있는 자가진단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국세청 홈택스에서 제공하고 있는데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아래 버튼을 클릭해보시기 바랍니다.
위 버튼을 클릭 하시면 홈택스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아래와 같이 이동해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페이지에서는 비과세에 해당하는지, 농지에 대한 양도세를 감면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비사업용 토지일 경우 해당 여부에 해당하는지를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미신고시
양도 거래가 이루어진 날의 말일로부터 2개월 이내에 신고해야 하는 양도소득세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다만 미신고하거나 부정신고 시 가산세가 40% 가량 부과될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