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여를 할 경우 증여하는 금액에 따라 세금이 매겨집니다. 자식의 경우 5천만원까지 면제 한도액이 있는데요, 며느리나 사위의 경우 증여세 면제 한도액이 어떻게 될까요? 지금부터 이 글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며느리 증여세 면제 한도액
며느리나 사위의 경우 자식과는 다르게 면제한도액이 적용됩니다. 먼저 면제한도액 표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며느리와 사위의 경우 기타친족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면제한도액이 1천만원입니다. 이는 10년주기로 갱신되며 10년에 1천만원 정도를 증여하는 것은 비과세로 처리되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혼인 증여세 면제 한도액
최근 혼인에 대한 증여세 면제한도액이 신설되면서 많은 분들이 혼인을 할 경우 각 부모로부터 증여를 받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혼인을 하게되는 자녀에게는 최대 1억 5천만원을 부모에게서 받아도 괜찮습니다. 원래 직계존속의 관계에서 5천만원이 면제한도액 이었는데요
이번 해에 혼인을 하게 될 경우 1억이 추가되면서 총 1억 5천만원이 면제 한도액이 되었습니다.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기간은 혼인신고일 전후로 하여 각 2년씩 총 4년 입니다. 이 기간동안 한 부모당 1억 5천만원 즉, 각 부모에게서 3억원의 증여재산을 받더라도 공제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여세 계산하기
우리는 이러한 면제 한도액을 잘 활용해서 최대한 증여세를 효율적으로 내는 것을 공부해야 하는데요 이렇게 복잡한 증여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먼저 증여세율 표를 참고하셔야 합니다.
내가 증여하는, 또는 증여받는 재산을 과세표준으로 두고 아래 표에 있는 증여세율을 곱해주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손수 계산하지 않고 계산기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아래 계산기를 활용하여 증여세를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